[낙원프레이즈 2017년 10월 호]
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– 스마트폰중독
글_방미화 (이룸심리상담센터 대표)
-출처: 네이버 이미지
“저는 엄마랑 하루에 2시간씩만 휴대폰을 하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. 그런데 단톡방이나 다른 친구들과 너무 카톡을 하고 싶구 휴대폰으로 더 ~ 더 놀고 싶습니다. 초반에는 2시간 잘 지키고 했는데.. 이젠 더하고 싶습니다 .. 공부에 방해가 되는 건 아는데.. 계속하고 싶네요.. 중독인 것 같기도 합니다... 어떡하죠ㅠ” “우리아이가 중학교 1학년인데 스마트폰 집착이 너무 심합니다. 집에서 밥 먹을 때도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고~ 길에서도 스마트폰만 보며 자기 전까지 손에서 놓칠 않습니다. 본인은 계속 중독이 아니라고 하고~ 학교생활에도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거 같네요~ 이럴 경우에 어떡하죠? 아직 나이도 어려서 많이 걱정이 되네요~”
요즘 청소년이 있는 가정이라면 스마트폰과 관련된 이런 고민과 갈등이 많을 것입니다. 9월호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. 먼저 10문항으로 간단하게 자가진단 할 수 있는 ‘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척도’(출처: 스마트쉼센터)를 소개합니다.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, 현재 어느 정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지 청소년 스스로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.
- 출처: 스마트쉼센터
* 채점방법 : 전혀 그렇지 않다(1점), 그렇지 않다(2점), 그렇다(3점), 매우 그렇다(4점) * 총점 : 문항 1~10번 합계 * 결과 및 정도 - 총점 31점 이상(고위험 사용자군 : 상담 등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필요함) - 총점 23점~30점 이하(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: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됨) - 총점 22점 이하(일반 사용자군 : 건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점검 필요) |
스마트폰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, 이로 인해 가정, 학교, 대인관계 등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입니다. 스마트폰중독은 모바일게임중독, SNS중독, 모바일성인용콘텐츠중독, 정보검색중독, 모바일 메신저중독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.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37.2%가 스마트폰중독 상태로 나타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(출처: 스마트쉼센터) 각 가정에서도 청소년의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도가 필요합니다. 아래에 다양한 대안을 실어드리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· 자녀가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 관심을 갖습니다. · 평소 자녀의 학교생활과 친구관계는 어떤지, 최근에 느끼고 있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는 무엇인지, 마음 상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. 현실공간에 잘 적응하는 것이 스마트폰중독 예방의 시작입니다. · 스마트폰 사용 이외에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나 취미를 즐깁니다. ·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야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(서로 합의된 규칙이 중요). · 자녀가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계획을 세우고, 평가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· 스마트폰을 끌 때에는 반드시 자녀 스스로 끌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. ·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을 설치합니다.
- 출처 : 네이버 이미지
|